-
4대 광고 매체 조사카테고리 없음 2024. 2. 14. 22:59
Intro : 검색형 광고 VS 노출형 광고
1) 검색형 광고
정의
대표적으로 검색광고(Search AD)가 있으며, 유저가 의도를 가진 검색 행동을 할 때 검색한 키워드를 토대로 적합한 광고를 노출
타겟
명확한 니즈가 있는 고객
매체
검색 광고 (네이버, 카카오, 구글)
브랜드 검색 (네이버, 카카오)
쇼핑검색광고 (네이버)
단계
검색, 고려/정보탐색, 브랜드명/제품명 재검색2) 노출형 광고
정의
대표적으로 배너광고(Display AD)가 있으며, 유저가 콘텐츠에 관심을 보이거나 소비할 때 고객의 흔적을 토대로 적합한 광고를 노출
타겟
잠재적인 니즈가 있는 고객
매체
영상 광고 (유튜브 등)
플랫폼 배너 광고 (포털_예:네이버, SNS_예:FB,IG 등)
네트워크 배너 광고 (GDN 등)
단계
니즈발생출처 - https://youtu.be/XJ54glB76Uk?si=vpaPoT-bVLFRdpxR
즉, 고객의 구매 단계에 따라/광고주의 광고 목적에 따라 기여하는 광고 매체가 다르다.
이 관점으로 광고 매체 유형을 크게 검색형 광고/노출형 광고로 나눌 수 있으며,
SA(검색형 광고)는 구매 과정 중 여러 단계에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매체이다.
4대 광고 매체(네이버/카카오/구글/메타)의 다양한 광고 소재(텍스트/이미지/동영상 등) 역시 이 중 하나에 속한다.4대 매체 이외에도 많은 매체가 있고, 4대 매체 내에도 수많은 광고 소재가 있지만
오늘은 4대 매체 내에서도 대표적인 소재만 소개할 것이다.
4대 매체 & 대표 광고 소재
1) 네이버
- 광고 소재/지면
SA(검색 광고) : 사이트 검색, 쇼핑 검색, 콘텐츠 검색
출처 : 네이버 광고 보장형 DA(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 : 스페셜 DA, 브랜딩 DA, 타임보드
성과형 DA(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GFA) : 스마트 채널, 네이버 메인/서브 광고, 밴드/카페 피드 광고
* 그외 네이버 웹툰 PPL 등 다양한 방식의 광고 소재/노출 지면 보유- 특징
SA의 경우 카카오, 구글 포함 항목 중 50% 이상의 검색 엔진 점유율 보유, 국내 NO.1 매체
DA의 경우 이용자 점유율 높음, 광고 입찰 방식 선택 가능, 매일 00시부터 머신러닝 재가동되어 효율중심 매체이며 고연령층 대상에 용이
- 과금/집행 방식
광고 비용(비즈머니)가 있어야 광고를 진행할 수 있는 선불제 방식
광고 비용은 노출된 광고가 클릭 되었을 때 비용을 차감하는 CPC 방식
2) 카카오
SA (검색 광고) : 다음, 네이트, 빙 등 주요 포털의 통합 검색 영역에 동시 노출, 카카오톡 대화방 내 샵검색 결과 키워드 광고탭, 언론사 등 제휴매체와 각종 모바일 앱(카카오헤어샵, 카카오페이지 등)에도 노출.
출처 : 카카오 비즈니스 가이드 - 검색광 DA(디스플레이 광고) : 대표적으로 카카오 비즈보드(채팅방 상단 배너), 디스플레이,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 동영상, 다음 쇼핑, 상품 카탈로그 광고 등. 카카오 핵심 서비스와 주요 파트너 서비스를 중심으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다음, 카카오 페이지 및 프리미엄 네트워크 서비스 지면과 같은 다양한 지면의 광고 영역에 노출.
카카오 비즈보드 / 디스플레이 광고 (출처 : 카카오 비즈니스 가이드 - 카카오 모먼트) 동영상 광고 / 채널 메세지 / 쇼핑 광고 (출처 : 카카오 비즈니스 가이드 - 카카오 모먼트) - 특징
국내 총 유저 80% 이상의 높은 사용률, 2030 여성 타겟 전환이 높음(카카오톡 선물하기, 카카오 헤어샵, 카카오 페이지 등 서비스 사용률이 높기 때문), 웹사이트/카카오톡채널/애드뷰/카카오톡선물하기 등 다양한 랜딩 활용 가능
- 과금/집행 방식
DA, SA 모두 광고 비용(비즈머니)가 있어야 광고를 진행할 수 있는 선불제 방식
SA 광고 비용은 노출된 광고가 클릭 되었을 때 비용을 차감하는 CPC 방식
DA는 CPC(Cost Per Click; 클릭당 과금)방식과 CPM(Cost Per Mille; 노출당 과금)방식 중 원하는 방식으로 선택하여 진행.
두 가지의 과금 방식 모두 최대 입찰 금액만 설정하면 최적화된 금액으로 광고가 노출.
3) 구글
SA(검색 광고)
DA(디스플레이 광고=GDN) : 웹사이트, 뉴스 페이지, 블로그, Gmail, 유튜브 내 배너 광고
유튜브 광고 : 프리롤(영상 시작 전), 미드롤(영상 중간), 엔드롤(영상 끝) / 건너 뛸 수 있는 영상(=트루뷰 인스트림 : 5초 후 스킵 가능, 가장 많이 사용함), 건너뛸 수 없는 영상(15초), 범퍼(건너 뛸 수 없는 짧은 광고, 최대 6초), 스폰서 카드 등 다양한 형식
- 특징
GDN : 인터넷 사용자 90%에게 도달 가능, 구글 머신 러닝 활용하여 효율집행가능 (자동/수동 선택)
유튜브 광고 : 2023 기준 유저 약 1,010만명, 10~60대까지 모든 연령층 보유
- 과금/집행 방식
광고 입찰에는 CPC(Cost Per Click; 클릭당 과금), CPA(Cost Per Action; 액션당 과금), oCPM(Optimized Cost Per Mille; 최적화된 노출당 과금) 등 다양한 방식을 지원하기 때문에 원하는 입찰 방식을 통해 광고를 진행 가능.
노출로직은 GDN의 경우 <최대CPC입찰가X품질평가점수(클릭률, 관련성, 랜딩페이지 오픈속도)>
4) 메타
FB : 동영상 광고, 링크 광고, 페이지포스트 광고, 페이지 좋아요 광고, 앱 설치 광고, 앱 참여 광고, 전환 광고, 잠재고객 광고, 메신저 광고, 슬라이드 광고(옆으로 미는 형식의 여러장 이미지 광고), 캔버스 광고, 컬렉션 광고(썸네일 하단에 여러 제품 사진을 넣을 수 있고, 클릭하면 펼쳐지는 광고), 다이내믹 광고, 스토리 광고
IG : 이미지, 동영상, 슬라이드, 인스턴트 경험, 게시물형 / 지면 : 피드, 둘러보기탭, 스토리
슬라이드 광고 , 출처 : Meta 비즈니스 지원 센터 컬렉션 광고, 출처 : Meta 비즈니스 지원 센터 - 특징
국내 1,500만 유저 이용중인 모바일 최대 점유율 매체. Meta 자체적으로 정밀한 타겟팅 시스템 존재(사람마다 어떤 콘텐츠와 광고를 좋아하는지 알고리즘 개발 및 개선. 페이스북 픽셀을 통해 광고 노출-클릭한 사람의 전환 여부를 트래킹하고 이 결과를 다음 번 광고 노출에 반영-최적화하는 로직), 다양한 콘텐츠 형식 지원, 상대적으로 저렴한 광고 운영 비용. 트래픽 유입에 많은 도움이 됨. 광고를 숨기는 것이 아닌 콘텐츠화(콘텐츠와 동일 포맷, 동일 위치 노출)하여 광고비의 경쟁보다 전략과 컨텐츠의 경쟁으로, 소재 개발을 잘 한다면 소비자들과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저예산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O
젊은 층 위주로 사용하기에, 한국의 전체 인구를 커버하지 못함. 특히 35세 이상 여성의 경우 유저층이 낮기 때문에, 플랫폼 효율이 좋아도 FB/IG 내 타겟층이 활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채널을 활용해야 함.
- 과금/집행 방식
결제 방식은 선불제 방식이 아닌 후불제 방식으로 꼭 결제 가능한 카드를 등록해야 광고 운영이 가능IG : 경매(CPM,CPC, CPI, CPL 등)
FB : 경매 (oCPM, CPC, CPM, CPI, CPL, CPE)
* oCPM(Optimized Cost Per Mille 즉, 최적화된 CPM)
광고 목적별 매체 선택
*대략적인 분류. 일례로 IG는 광고 상품 소재 카테고리를 인지도/관심유도/전환 3가지 목적으로 나누고 있는 만큼 하나의 매체에서도 다양한 목적의 광고 상품 보유.
1) 노출/도달 증대 : 유튜브, 구글DA, 네이버DA, 카카오모먼트
브랜드 런칭 초기에, 인지도 확보 및 브랜드 정체성 확립을 위한 광고 노출을 주목표로 하는 경우
2) 클릭/유입 유도 : FB, IG, 네이버SA
유저가 광고를 인지한 후, 클릭 또는 랜딩페이지에 완전히 접속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경우
(Meta 광고는 넓은 지면을 통해 고객에게 제품/서비스를 충분히 설득시킬 수 있으므로 클릭 유도하기 용이)
미디어 믹스 실전
출처 : 유튜브 채널 마케팅 학교 실무에서 광고를 진행할 때는 해당 서비스의 업종/타겟/KPI(광고 캠페인 목표)를 고려하고,
고객의 경험 단계에 따라 다양한 광고 매체/소재를 조합해 예산을 분배하고, 기획하는 '미디어 믹스'를 사용한다.
위는 미디어 믹스의 간결한 예시이다. 타겟고객층인 25~45세 여성을 대상으로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상승시키기 위해 1)니즈 발생 단계에서 IG/FB을 사용해 제품의 필요성을 인지 시키고 구매욕구를 자극한다. 2)검색 단계와 4)브랜드/제품명 재검색 단계에서 네이버 SA 광고를 통해 우리 제품이 검색 시 바로 노출될 수 있도록, 이로 인해 제품 탐색에서 구매 전환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획했다.
https://youtu.be/sGq1xwZhFhY?si=W9nrEvhSTtXksjuL
기타 참고 자료
https://brunch.co.kr/@hyungsukkim/125
모바일 광고 Big4 (FYNK)
네이버, 페북/인스타, 유튜브, 카카오 | 모바일 광고 캠페인은 어디에서? Big4 간단비교. 1. 네이버 네이버는 검색-쇼핑-결제의 3박자를 잘 갖춘 매체다. 모바일 검색 조회수(Query)에서 구글이 많이
brunch.co.kr
마케팅이란? - 마케팅 스쿨
마케팅은 소비자가 구매하기 전에 어느 요인에서 영향을 받는지, 어디에서 정보를 얻는지, 어떻게 생각하는지 등 구매와 소비에 관련된 여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소비자 구매 의사결정의 순서
school.sixshop.com